신 종가매매 공략법
2010/07/25 22:23
신 종가매매 공략법
신 종가매매 공략법은 기존의 매매방법과 거의 유사하다. 기존이 양봉이나 음봉을 공략하는데 반해, 비석형을 공략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구 종가 매매방법은 왜 유효성이 약해졌는가 ?
HTS 및 전업투자자의 증가로, 이 양봉( 및 음봉) 종가매매를 역이용하는 초단타매매가 성행함에, 오히려 비석형의 유효성이 더 높아졌다.
언제 매수하는가 ?
2시 이후, 시가가 당일 고가를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한다. 이때 손절가격은 매수가 대비 2%이내에서 한다.
매수의 더 상세한 조건은 ?
비석형중에서도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① 2시 이전에 현재가보다 높은 가격이 있어야 한다. 즉, 장중에 올라한 후, 밀렸다가 2시 시점부터 다시 치고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② 2시이후 이전 2시 이전 고가를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해야 하며, 이때 가격이 이평선의 5일, 20일, 60일 중 가장 높은 이평을 돌파한 가격이어야 한다. (➔ 매우 중요하다. 이평선 아래에 있게 되면, 다시 매물에 물려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③ 전일에 비석형이 있으면 더욱 좋다. 비석형이 많을수록 상승의 가능성이 크다. (그만큼 매수세력이 악성매물을 계속 받아내므로)
손절조건은 ?
매수가격대비 2% 하락하면 무조건 매도해야 한다. 매수시점이 2시이전 고가를 돌파한 시점이므로 그 가격보다 2% 이상 하락하면 매도를 해야 한다.
다음날 매도방법은 ?
이전의 종가매매법과는 달리, 매수가격대비 2% 하락시까지는 손절하지 않고 버틴다. 예전의 종가매매종목은 상승세가 바로 다음날 꺽이는 것이 많은 반면, 신종가매매는 2~3일 이상의 상승을 가져 온다. 그 이유는 매수하는 당일. 장중 고점에서 밀리는 시간동안에 어느 정도 악성 매물을 미리 흡수한 후, 재상승시켰었기 때문이다. 이익 실현은 장이 안 좋을 경우는 매수가 대비 5% 상승시점에서, 장이 좋을 경우에는 5일이평선 하향 돌파시에 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알아본 종가매매법을 핵심 총정리하며 정리하면...
첫 번째, 종합챠트와 미국챠트를 봐야 한다.
종가매매는 주식을 사서 오버나잇을 하는 매매이므로, 우리나라 장마감후에 벌어지는 미국시장의 흐름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장중 나스닥선물의 추이를 확인한다.
우리나라 장중에 움직이는 미국 나스닥 선물의 추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약, 나스닥 선물이 장중 내내 하락추세일때는 종가매매를 자제해야 한다.
세 번째, 종목선정시에는 다음에 주의한다.
1) 2시 이후 양봉을 만들어야 한다.
2) 가급적 위꼬리가 없어야 한다.
3) 거래원의 특정 창구 매집이 커야 한다.
4) 가급적 그날의 가장 강한 업종중에서 선택한다.
5) 대형주는 제외한다.
6) 5일선위에서 조정받다 양봉이 발생하는 경우가 좋다.
네 번째, 매매는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한다.
매수는 장마감 무렵에 하고, 매도는 다음날 시가에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 이유는 종가매매는 익일 시가상승율을 획득하기 위한 매매이기 때문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100% 확실히 수익을 가져다 주는 매매법은 결코 없다. 그것은 마치 내일의 일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과 같다.
결국, 대박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손해를 극소화 하는 것이고, 손해를 극소화하는 것은 이길 확률이 높은 판만 들어가 게임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