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어드바이스

반락이 얕으면 반등이 크다...

.스트라이크. 2013. 2. 4. 04:33
출처 카페 > 주식투자로 부자되기:데이/스.. | 드림스톡
원문 http://cafe.naver.com/daynswing/332
반락이 얕으면 반등이 크고, 반등이 얕으면 반락이 크다...
주식투자에서 실패하거나 큰 재미를 보지 못하는 투자자들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겁이 나서 사지 못하는 반면, 이른바 낙폭이 과대한 종목들이나 단순저가주들을 좋하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안 됩니다.
물론 때에 따라선 낙폭이 과대한 종목이나 단순저가주들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경우도 있지만 습관적으로 그런 유형의 주식들만을 선호하는 투자 패턴은 결코 바람직스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많이 오르고 나서도 조금만 조정받는 주식들이 조정 이후에 더 큰 폭으로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것이 주가의 속성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큰 폭으로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등이 시원찮으면 또다시 큰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은 나름대로 다 이유가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이유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없이 단지 이전의 주기수준보다 많이 하락하였다는 점 때문에, 또는 단지 주가가 싸다는 점 때문에 그러한 주식들을 좋아하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입니다.
특히 대세가 상승하는 장세에서는 철저하게 가장 강하게 올라가는 종목에 투자하여야 합니다.. 달리 이야기해서 대장주 내지는 주도주에 투자하는 것이 정석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체 장세가 조정을 받을 때 주도주는 조금만 하락하는 반면, 주변주들은 주도주들보다 많이 오르지도 못한 상태에서 더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이 주기의 일반적인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많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소폭의 조정양상을 보인 이후에 재차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추격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큰 폭으로 하락하였는데도 반등이 시원찮은 종목들은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다고 매수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추격매도하여야 하는 종목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