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moneta.co.kr/kimeuisig/5470310/3475764

호가창활용 매매법 1


이번 회는 현재가의 호가를 이용한 매매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현재가창의 행간을 이해하는 방법

매도인은 가급적 비싸게 팔기를 원하고(매도호가), 매수인은 가급적 싸게 사기를 원한다(매수호가). (현재가창에서 매도호가는 주식가격을 중심으로 위쪽에, 매수호가는 아래쪽에 위치하게 된다). 매도호가중 가장 싸게 파는 가격을 최우선매도호가(또는 매도1호가), 매수호가중 가장 비싸게 사고자 하는 가격을 최우선매수호가(또는 매수1호가)라고 하는데, 보통 가격은 매수1호가와 매도1호가 사이에서 결정된다.


하지만, 현재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다. 바로 현재가창의 행간을 읽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세력이 개입되어 있을 경우 일반투자자들을 현혹하거나 자신의 매매 편의를 위해 현재가창을 의도적으로 위장해 놓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다음의 경우에 주의해야 한다.


호가창에 주문량이 1주 또는 민망한 숫자(18주 등)로 되어 있는 경우

특정 종목의 경우 현재가창의 호가를 보면 각 호가에 주문량이 1주밖에 되지 않거나 욕처럼 되어 있는 숫자(18주,10주등)로 되어 있는 경우는 당분간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문량뿐 아니라, 1주씩 체결되거나, 18주씩 체결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 이유는, 이러한 종목들 상당수가 부실주이거나 시장에서 소외된 종목들이기 때문이다. 1주나 욕에 해당하는 수량(18주)들이 나오는 이유도 이러 주식들을 가지고 있는(대다수는 고가에 사서 물려 손해를 보고 있는) 일반 투자자들이 길고긴 하락 또는 보합시세에 지쳐 주문을 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시세를 견인할 만한 세력들이 없는 주식이다. 따라서, 상당기간동안은 좋은 주가흐름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림1] 호가창

 

 

매도호가(또는 매수호가)에 주문수량이 월등히 많은 경우

특정 매도호가의 주문수량이 유난히 많을 경우 매도수량이 많으므로 가격이 앞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실전에서는 오히려 그 매도호가까지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세력들의 경우 자전거래(자신의 보유 물량을 자신의 다른 계좌로 매수하는 것)를 통해 거래량을 늘리고, 이러한 거래량 증가를 통해 일반투자자들을 매매에 끌어당기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들의 물량을 다른 일반투자자들이 매수하지 못하도록, 일부러 매도물량을 과도하게 쌓아 놓아 쉽게 오르기 어렵다는 위압감을 주고, 자전거래시 한 번에 자신의 물량을 매수하기 쉽게 하기 위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림2] 특정호가에 매도주문 수량이 많은 경우

 

앞의 그림에서 보면, 매도 4호가인 7,360원에서의 주문수량이 1,460주로 다른 매수호가나 매도호가에 쌓인 주문수량보다도 월등히 많은 주문수량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경우 실전에서의 가격 흐름은 초보투자자들의 예상과는 달리, 매도물량이 쌓여 있는 7,360원까지 상승하는 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위와 같이 특정 매도호가에 월등히 많은 매도수량이 쌓여 있는 경우는 해당 호가보다 낮을 때 매수하여(4호가 이상 낮을 것), 해당 호가 바로 아래에 매도주문을 내어 놓는 식으로 단타를 할 경우 상당히 유용한다.


반대로, 특정 매수호가에 월등히 많은 주문수량이 쌓여 있는 경우, 오히려 해당 매수호가까지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세력들이 일반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떠 넘길 때, 특정 호가에 매수물량이 쌓아놓아 해당 가격이하로는 절대 떨어지지 않을 것 같은 안도감을 일반투자자에게 심어 놓고 파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전에서는 세력들이 몰래 자신들의 목표물량을 모두 팔자마자, 특정 매수호가에 쌓아 두었던 매수물량을 순식간에 취소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

호가창활용 매매법 2


이번 회는 지난회에 이서어 현재가의 호가를 이용한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전반적인 매수주문수량이 매도주문수량을 압도하는 경우(또는 그 반대인 경우)

전반적인 매수주문수량이 매도주문수량보다 월등히 많을 경우는 얼핏 봐서는 매수주문수량이 더 많아 가격이 상승할 것 같지만, 실전에서는 반대로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세력들이 매집을 할 경우는 눈에 띠지 않게(자전거래가 아닌 이상), 조심스럽게 하기 때문에 절대 매수주문수량을 도드라지 많게 하지 않는다. (사려는 사람이 많을 경우 누가 자신의 물량을 싸게 내어 놓으려 하겠는가 생각하면 쉽게 답이 나온다)

오히려 실망매물을 유도하거나, 조금이라도 싸게 매수하기 위해 매도주문수량을 과도하게 많이 내어 놓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매수주문수량의 상당 부분은 일반 초보 투자자들의 주문수량일 가능성이 높다. (일반투자자들이 물량을 많이 가지고 있는 종목의 경우는 시세가 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림3] 전반적인 매수주문수량이 매도주문수량보다 많은 경우

앞의 그림에서 보면, 각 매수호가에 쌓여 있는 매수주문수량은 33,580주, 57,180주등 만단위인데 비해, 매도주문수량은 6,470주, 8,070주등 천단위에 불과하며, 총매수주문수량의 경우 259,060주인데 반해 총매도주문수량은 93,260주로 거의 3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이 경우 초보투자자들의 경우는 매수주문수량이 많아 상승할 것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지만, 실전에서는 오히려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반대로, 전반적인 매도주문수량이 매수주문수량보다 많은 경우는 오히려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세력들이 물량을 매집할 때 기존 보유자들의 매도를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매도주문수량을 늘려 투매분위기를 유도해 조금이라도 싼 가격에 매수하려 하기 때문이다.



현재가창을 읽는 노하우 -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현재가창을 읽는 가장 확실한 노하우는 눈에 뻔히 보이는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주식투자 전문가들은 주식을 살 때, 조금이라도 더 싸게 사기 위하여 주식이 하락하거나 급락할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려 하고, 주식을 팔고자 할 때는 조금이라도 더 비싸게 팔기 위해 주식이 상승하거나 급등할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려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가에 매수주문수량이 많다면(사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면) 이것은 오히려 세력들이 팔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되고, 매도주문수량이 많다면(팔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 보인다면) 이것은 세력들이 주식을 사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거의 틀림이 없다.

'주식 > 호가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매도허매수 구분법  (0) 2013.02.02
호가창 매매법의 핵심 10가지 키 포인트  (0) 2013.02.02
호가창매매의 기준점  (0) 2013.02.02
허수잔량 분석 및 세력주 분석  (0) 2013.02.02
호가창 매매기법  (0) 2013.02.02
호가창으로 본 매매 심리  (0) 2013.02.01

Posted by .스트라이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