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가에서 세계적인 주식투자가로 성공
니콜라스 다비스는 무용가로서 공연출연료 대시에 받은 소량의 주식이 인연이 되어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주식에 전혀 문외한이었던 그는 이렇게 우연히 시작한 주식을 통해 1950년대 당시 미국의 증권 전문가들도 감히 성공하기 어려운 250만달러遮?엄청난 수입을 거두어 세인을 놀라게 했고 [타임]지에 소개까지 되었습니다.
그의 성공담은 지금까지 주식 투자가들의 모범 사례가 되어 오고 있는데, 특히 그 특유의 주식 투자 기법을 정립한 ‘박스이론’은 전문가 및 초보자들이 명심해야 할 투자 전략 중의 하나로 되어 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가 세계적인 주식 투자가로 성공하기까지의 투자 과정과 투자 기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박스이론 발견 >
다비스는 그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식의 움직임에서 어떤 박스가 형성되고 그 주식이 현재 가장 높은 위치의 박스 속에서 움직이고 있을 때 그 주식을 주의 깊게 관찰했습니다. 회사의 영업 실적이나 재무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면 이것은 그 회사의 주가를 끌어 올리고 거래량을 증가시킨다고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런 고급 정보를 입수한 어떤 거대한 세력이 주식을 살 것이기 때문에 만일 초기 단계에 매집 징후를 포착 할 수 있다면 상당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래서 그 사전 징후를 포착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한가지 기준을 정했습니다. 그것은 정숙한 처녀가 격렬한 춤을 추는 주식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조용하던 주식이 급등 후 일시 하락하면 하락에 놀란 투자자가 보유 주식을 매각하게 하여 보다 더 빠른 템포로 상승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일정한 박스를 형성한 후 이를 막 돌파하는 주식 매입에 주력했던 것입니다.
◆ 4대 투자 원칙
첫째, 우량 주식 중에서 고른다.
둘째, 적기의 타이밍을 포착해서 때가 올 때만 주식을 산다.
셋째, 손실 최소화를 목표로 한다.
넷째, 이익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며 큰 시세 나는 주식을 너무 일찍 팔지 않도록 유의한다.
◆ 4대 투자 기법
첫째, 주가와 거래량을 예의 주시하고
둘째, 박스 이론에 의해 박스권을 상향 돌파하는 주식을 매입하며
셋째,박스권 상향 돌파시 자동 매입 주문을 내고
넷째, 손실 방지점을 설정해 하향 돌파 시 즉각 매도 주문을 낸다.
위와 같이 4대 투자 원칙과 4대 투자 기법을 정했으나 실전에서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실제 자금을 투자하지 않는 연습에서는 모든 것이 쉬웠으나 주식에 1만 달러를 투자하자마자 모든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실제로 투자하자마자 감정 억제는 불가능을 느낄 정도로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됐던 것입니다.
그는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 우선 희망이니, 탐욕이니, 두려움 따위의 감정을 완전히 억제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이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상당한 자기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이어서 다음과 같은 비유를 했습니다.
“주식은 포커놀이와 같다. 포커하는 사람들은 말로써 내가 잘못 판단하도록 애쓰고 자기 패를 보여 주지 않는다.만약 내가 그들이 하는 말을 의식적으로 외면하고 카드만을 주시한다면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항상 주식매매 이유를 기록했습니다. 손실을 입을 때마다 이유를 세밀히 기록하고 동일한 실패를 안 하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렇게 실패 원인을 반성하는 투자 방식은 큰 도움을 주었으며 많은 것을 배우게 해주었고 주식마다 어떠한 특성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주식들도 제각기 특성을 지니고 주가가 변동한다. 어떤 주식은 움직임이 거의 없고 또는 매우 신경질적으로 자주 변동하는 주식도 있다. 또한 주식 투자는 마치 자동차 운전과 같다. 운전하는 사람은 기어나 브레이크 등의 사용법을 배울 수는 있으나 운전 감각을 높여야만 한다. 아무도 그에게 특수한 도로 사정 아래서 어떻게 차를 운전해야 하는지 가르쳐 줄 수 없다,”
그는 이러한 것을 경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었던 것입니다. 더불어서 그가 이제까지의 투자를 통해 깨달은 것은 아래의 두 가지입니다.
첫째,진단에 능한 의사는 될 수 있어도 예언자는 불가능하다. 주가 예측은 매우 신중했으나 틀린 경우가 더 많았다. 그러나 이런 결과에 실망하지 않는다.
둘째, 주식에 있어 가치라는 말을 사용할 것이 못 된다. 주식의 가치는 시세이며 이것은 전적으로 수급에 영향을 받는다. 자기 판단이 옳다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사고 틀렸다고 느끼면 미련 없이 판다.
침체된 증권 시장일수록 정확한 분석이 필요
그는 ‘시장 침체기에는 아무리 떠들어 보았자 주가를 1P도 올릴 수 없다. 많이 떨어진 주식은 원상 회복이 쉽지않다. 하지만 폭락장세를 거스르는 주식은 회복기에 선두주자가 되는 것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주식들을 검토한 결과, 수익이 특별한 상승세를 보이는 주식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주식 중 오로지 수익이 급격히 높아지거나 그럴 가능성 있는 주식만 관심을 집중키로 결심했습니다. 즉 기술적 박스이론과 처음 실패했던 기본적 투자를 혼합하여 기술적 매수 유망 종목 가운데 실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종목만 매입했습니다.
< 니콜라스 다비스 성공의 교훈 >
첫째, 독자적인 매매기법을 정립하지 않으면 주식성공이 불가능하다.
둘째, 손실을 최소화하는 손실방지수단이 반드시 강구되어야 치명적인 실패를 마을 수 있다.
셋째, 장중의 시세에 너무 민감하거나 감정이나 정보에 휩싸이면 실패하게 된다.
넷째,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번 돈을 지키고 큰 손실을 안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주식 > 성공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수들의성공담 -어떤 사람의 주식투자 방법 (0) | 2013.02.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