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의 증가는 주가상승의 필수조건이다" 맞는 말일까요? 틀린 말일까요?

가격상승이란 기본적으로 사자세력의 경쟁이다.

때문에 가격이란 사자세력의 경쟁이건(상승), 팔자 세력의 다툼이건간에(하락)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으면추세적 힘을 가질 수 없고. 단지 팔자세력의 소멸이나, 매수세력의 공백과 같은 수급상의 일시적 불균형의 결과물이다.

때문에 하락을 기대하는 저가매수세가(혹은 고가매도세)증가하는 모습은 그다지 강한 상승세로 보기어려운데, 보통 투자자들은 저가 매수세가 증가하면 시세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얻어서 시자에 자신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 강한 상승추세의 호가매매 움직임은 조급한 상승 기대심리로 고가 추격매수가 일어나고,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단기 매매자와 개인 투자자의 이익확보 욕구가 발생하면서, 매수자의 탐욕이 단기매매자의 이익실현 욕구를 압도하는 국면이 전개됨으로써 현재의 시세에 대해 중단기적으로 이익을 낸 사람이손해는 본 사람보다 압도적으로 많아지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때문에 상승추세가 강력할 때는 상위호가와 현재가에 매도세가 집중되고, 매수세 역시 저가대기보다는현재가 이상의 매도가를 대량거래를 통해 흡수해 나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대게 이런 국면이 조성될 때는 베이시스의 호전으로 대량의 프로그램 매매가 거래량을 늘려주기도 한다.

때문에 거래량을 이용한 시장판단은 매일 거래량 상위 종목을 30개정도 검색한뒤...

1. 거래량 상위종목 중 대형주, 블루칩이나 업종대표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면 시장은 지수상승을 동반하는전반적인 강세흐름에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아울러 이때는 전체 거래량의 상승과 거래대금이 큰폭으로 증가하고, 시장 전체의 수급과 유동성이 상당히호전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이런 국면의 투자전략으로는 건전한 투자자들은 시세를 주도하는 업종대표성 우량주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위험을 즐기는 단기매매자들은 중,소형 테마주중에서 후발주를 공격적인 방식으로 추격매수해도 큰 위험이 없는 국면이 될 수 있다.

2. 그러나 반대로 검색결과 중,소형주나 투기성 저가주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면서 종합주가지수가 고가에서 흔들리고 있다면, 시자의 상승에너지가 상당히 약화되거나 불안정한 상태로 판단하는 것이 옳다.

때문에 이 경우의 투자전략은 우량주나 대형주에 대한 매수를 자제하고 시세를 보이는 중소형 테마주중에서 "선도주"의 움직이 꺾이는 시점을 시장전반에서 일정부분 이익실현을 검토하는 시그널로 삼는 것이 현명하다.

결론적으로 중장기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바닥에서의 추세전환은 이루어졌으나, 현재가에서는 추가상승에대한 기대못지않게, 단기적으로는 시세가 소폭 흔들릴 가능성도 같이 열어두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Posted by .스트라이크.
,